연구소 소개

공지사항

2024년 정기 이사회 및 총회가 열렸습니다

관리자 

  

 view : 58

2024년 평화통일연구소 정기 이사회 및 총회

 

● 2024년 4월 5일(금) 오후 5시, 평통사 회의실(비대면 병행) 
● 이사회 : 재적 22명 중 16 명 참가 및 위임
● 총회 : 재적 138명 중 83명 참가 및 위임

 

 

 

4월 5일 오후 5시부터 평통사 회의실에서 온라인과 병행하여 2024년 평화통일연구소 이사회 및 총회가 열렸습니다.

강정구 이사장은 “윤석열 정권이 들어서서 정세가 매우 안 좋지만 새로운 세계 질서와 동북아시아 대분단체제의 전환은 반드시 오고 한반도의 평화통일 정세도 좋아지리라 생각한다. 평화통일연구소가 지난 20년간 여러 업적을 내놓았는데 낙관을 가지고 향후 15년을 내다보며 활동해 나가자”고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총회에 앞서 열린 이사회에서는 박유순 이사를 신임 이사로 선임하고, 총회에 상정할 안건을 결정했습니다. 총회에는 정관 개정의 건, 결산(안) 승인의 건, 사업 계획(안) 승인의 건, 예산(안) 승인의 건을 상정하기로 했습니다. 2023년에 총회가 부득이하게 열리지 못하여 2023년 사업과 예산은 사업 보고와 결산(안)을 승인하는 것으로 절차를 확인했습니다. 

 

곧이어 열린 총회에서는 황윤미 회원을 서기로 임명하고 활동보고와 감사보고, 안건 심의를 진행하였습니다.

2022년 10월부터 2024년 1월까지의 연구 및 출판사업, 국제연대사업 및 행사, 신임 이기훈 연구원 임명 등을 박하영 연구원이 보고했습니다. 특히 원폭국제민중법정 준비를 위한 매월 전문가 워크숍과 통번역팀 모임을 주도하고, 2023년 1차 국제토론회를 성과 있게 진행하고, 관련 자료집을 책자로 엮어 향후 민중법정 성사에 기여한 것과, 일본 적기지공격능력 보유와 행사의 문제점, 국방예산 문제점,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 연구성과를 낸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핵무기금지조약(TPNW) 2차 당사국회의 대응활동 등 국제연대 사업을 적극적으로 벌여 국제반핵활동가들과의 연대를 높인 것도 성과로 보고했습니다. 그 외, 현안들에 대한 언론 기고 및 언론 보도, 해외자료 번역 및 게시 등의 활동을 보고했습니다.   

 

한승동 감사의 감사보고서(총회 자료집 18쪽, 2024년 3월 20일자)를 유영재 연구위원이 대독했습니다. 한승동 감사는 감사 결과 2022년과 2023년 주요 활동 내용과 월별 수입 지출 내역 및 결산 등을 살펴본 결과 활동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고, 수입 지출 및 결산도 오류 없이 정확히 기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음을 감사보고서에서 밝혔습니다.  

 

 

 

 

이어 안건 심의에서는 관련 법 규정 개정으로 기부금품 모금액 및 활용실적 공개 일시를 수정하는 것으로 정관을 개정하였습니다. 

2022년 결산과 2023년 사업 보고 및 결산을 승인하였습니다. 

 

2024년 사업 및 중기 사업 계획 승인의 건에서 박기학 소장이 2024년 및 중기 사업 계획을 보고하고, 오혜란 연구위원이 특별사업으로 원폭국제민중법정 사업 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주요 사업 계획으로 ▲민족 통일에 대한 김정은 및 윤석열 정권의 입장 비판과 통일방안 연구 사업, ▲반핵 및 원폭국제민중법정 사업,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연구 사업, ▲평화군축 연구 사업, ▲한미동맹 연구 사업 등을 제출했습니다. 

 

 

 

 

박기학 소장이 북의 민족과 통일 부정의 문제점, 남한 평정/점령론 등 전쟁관의 문제점, 윤 정권의 체제대결, 이념대결을 내세우며 흡수통일 정책을 노골화하는 문제점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민족적 합의에 근거한 통일국가의 상(통일코리아 헌법 등)과 경로, 평화통일 방안, 올바른 민족관 정립 등을 연구과제로 제시했습니다. 한반도 평화협정안을 더 구체적으로 진전시키고 한반도 평화학을 정립하는 과제도 제시했습니다. 또한 현안으로 이제 곧 한미 간 협상이 시작될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에 대한 연구 및 대응 지원 계획을 밝혔습니다.


오혜란 연구위원이 원폭국제민중법정 프로젝트(~2026) 취지와 2023년 진행한 1차 국제토론회 성과, 올해 6월 예정된 2차 국제토론회 계획, 2026년 핵무기비확산조약(NPT) 평가회의에 즈음한 뉴욕에서의 민중법정 구상 등을 밝히고 한반도와 동북아에 조성된 핵대결 속에서 핵무기 사용의 불법성을 밝힘으로써 한반도와 세계평화실현을 위해 원폭 국제민중법정이 이론적, 실천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업 계획은 원안대로 승인됐습니다.

 

전년 지출 대비 약 26% 확장하여 수립된 2024년 예산(안)도 원안대로 의결했습니다. 원폭국제민중법정 2차 국제토론회에 해외 발표자들의 초청비용으로 그간 적립해둔 비용 중에서 일부를 사용하기로 확인했습니다. 

 

서기록은 이사장과 소장, 이사들의 회람을 거치는 것으로 위임하고 총회를 마쳤습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평화·통일 연구소 / 주소 : (03751) 서울시 서대문구 경기대로5길 27(충정로3가)2층
전화 : 02-711-7293 / 후원계좌 : 농협 301-0237-0580-71 평화통일연구소
누리집 : www.rispark.org / 이메일 : rispark049@hanmail.net